패 션 용 어 정 리

가르송 룩 / 가르송은 프랑스어로 소년을 의미. 소년다운 스타일에서 여성다움을 추구하는 패션
건 그룹 체크 / 체크무늬안에 다른 색의 체크를 넣은 2중 체크를 말한다. 백색, 흑색, 적갈색의 배색으로 수트나 자켓에 많이 쓰인다.
그라데이션 / 색의 계층을 말한다. 색을 지워서 연하게 하여 색으 농담에 의해 움직임이 있는 통일감을 준다.
그라스 허퍼 / 패션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을 말한다. 브랜드지향이 강하고 유행을 빨리 캐치한다.
그레이 / 회색이 나는 색채를 말한다.
글렌 체크 / 작은 체크로 구성된 큰 무늬의 체크. 기본 색상은 불루와 백색으로 남녀의 셔츠에 이용된다.
기모노 / 일본의 기모노에서 유래된 프랑스어로, 독특한 기모노의 형태에서 힌트를 얻은 패션을 말한다. 암홀선이 없고 몸판과 슬리브가 하나로 된 상의.
깅검 / 줄무늬나 체크무늬의 무면평직을 말한다. 소년답고 스마트한 천으로 블라우스나, 스커트, 파자마 등에 사용된다.
깅엄 / 백색 또는 몇가지 색의 경.위사로 짠 면직물.체크 문양으로된 깅엄직물을 깅엄체크라고 한다.

네이비(navy) / navy blue. 영국 해군 제복에 사용한 짙은 남색으로 자주빛과 회색 기미가 있다.
네크라인 다트 / 목 다트.
내추럴 / 자연의, 꾸밈없다는 의미. 패션에 한정됨이 없이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널리 이용된다.
네오 로멘티시즘 / 어느시대에 유행했던모드에 있는 로멘티시즘을 연상케 하는 스타일을 말한다. 우아한 것이 특징이다.
네오 클레식 / 현대적인 새로운 감각을 더한 고전적인 모드를 말한다.
노스텔지어 / 20년대, 30년대, 50년대 유행의 리바이벌 패션을 말한다.
뉴웨이브 뱅크 / 패션이후의 새로운 분위기의 패션을 말한다. 점차 변화하는 새로운 감각이다.
뉴 클래식 / 새로운 현대적인 감각에 기초를 둔 고전적인 스타일을 말한다.
뉴 트래디셔널 / 뉴트라로 일반화된 용어 . OL이나 여대생용의 유니폼같은 복장을 말한다.
뉴트럴 컬러 / 중간색상을 말한다. 그레이든지, 베이지를 말하는 경우가 많다.
니커 / 니커보커즈의 약칭. 1860년대 자전거를 타기위해 만든 무릎아래까지 오는 팬츠를 말한다.

댄디(dandy) / 댄디란 복장에 있어 최고의 엘레강스를 대표하는 19세기 남성을 의미하는 말로 이들의 우아하고 세련된 생활 태도를 댄디즘(dandysme)이라고 한다. 19세기의 보 브럼멜(Beau Brummell)로 알려진 죠지 브라이언 브럼멜(Jeorge Bryan Brummell)이 그 대표적인 인물로 그는 질 좋은 순백의 마로 만든 셔츠와 장식이 없는 의복을 꼭 맞게 착용하였으며, 이후 이것은 영국 신사복 유행의 기본 원칙이 되었다. 현대에 와서는 ‘멋쟁이, 맵시꾼’이라는 의미로 멋쟁이 남성을 지칭하며 댄디 룩은매니시 룩(mannish look)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데님(denim) / 경사에 20수 이하의 색사(色絲), 위사에 표백사 또는 색사를 이용하여 2/1 또는 3/1 능제직한 두꺼운 면직물. 표준 데님은 인디고 청색의 경사와 미표백한 위사를 사용하여 표면은 청색, 뒷면은 휜색으로 나타낸다. 청바지(blue jeans), 작업복, 아동복 등에 사용된다.
데코(deco) / 장식(decoration).
드레이프(drape) / ① 원래는 천을 짠다는 의미이지만, 현재에는 천으로 우아한 주름을 드리우거나 느슨한 주름으로 가린다는 의미. 이러한 방법의 일종으로 개더나 턱 등이 있다. 평면의 천을 입체적인 신체에 맞게 하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대표적인 것이 고대 그리스 의복에 나타나는데, 다트와 같은 봉재기술이 있기 이전에 의복을 만드는 기법으로 사용되었다. 드레이프를 만들기에 적합한 소재로는 얇고 부드러운 긴 천이 적합하며, 광택이 있으면 음영이 생겨 더욱 아름다워 특히 포멀 드레스에 적합하다. ② 비치지 않는 두꺼운 커튼천.
다운자켓 / 우모를 퀄팅한 천으로 만든 자켓. 보온성이 뛰어나다.
덩거리 / 인도산의 데님을 말한다. 작업복이나 일상복에 쓰이는 복지.
더플 코트 / 모직의 소재로 된 후드가 달린 짧은 기장의 코트를 말한다. 단추대신 끈으로 여미도록 된 것이 특징이다
데저트 부츠 / 발목까지 끈을 낀 짧은 부츠를 말한다 본래는 군대가 사막을 진군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70년대 캐주얼 룩에 이용되었다.
도미노 컬러 / 블랙과 화이트의 배색을 말한다.
돌먼 / 터어키인이 입는 앞이 터지고 헐렁한 소매가 달린 코트. 암홀라인이 없는 돌먼 슬리브는 활동하기에 편하다.
동방 룩 / 동방쪽의 독특한 민속조의 스타일
드레이프 / 옷감에서 생기는 우아한 주름을 말한다. 드레이프가 아름답게 생기도록 디자인된 의복에는 부드러움을 연출하는 효과가 있다.
드로어즈 / 반바지풍의 여유있는 속바지.보온과 흡습이 주된 목적으로 길이는 다양하다.

라이크라(Lycra) / 미국 듀퐁사의 폴리우레탄 섬유의 상표명.
라펠(lapel) / 코트, 재킷, 셔츠의 젖힌 깃의 앞 부분을 말한다. 불어로 르베르(revers)라고 한다. 아랫깃.
러스트(rust) / 적갈색.
레더(leather) / 가죽을 말함. 인공피혁을 아티피셜 레더라 하고 그 약어로 ‘레자’라고 하기도 한다. 레자 란 인공피혁(아티피셜 레더)을 말하지만, 영어가 일어에 와전된 것을 우리말에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레이스(race) / 꼬임이나 엮는 방법 또는 편성의 원리에 의해 만든 얇고 구멍이 뚫린 장식용 천. 수편레이스와 기계레이스가 있다.
레이어드(layered) / 층을 이룬. 서로 다른 아이템의 옷을 겹쳐 입음으로써 효과를 내는 코디 유형.
레이어 룩(layered look) / 레이어는 ‘층이 있는, 겹친’이라는 의미의 형용사. 레이어 룩은 의복을 몇벌이나 겹쳐 입는 의복착용 방법을 말한다. 특히 1970년대 전반에 유행한 속에 입은 것이 겉에 보이게 입거나, 긴 소매의 블라우스 위에 반 소매의 스웨터나 재킷에서 비롯하여 그 이후 여러 방법으로 겹쳐 입는 룩이 유행했다.
로맨티시즘(romanticism) / ① 공상적인 것, 낭만적인 기분.② 낭만주의(고전주의에 반대하여 감정의 해방·자연스럽고 자유로운 표현·창조 정신의 발휘 따위를 주장한다)
리조트 웨어(resort wear) / 해변 등 휴양지에서 일반적으로 착용하는 스포티한 옷.
러거셔츠 / 럭비선수가 입는 가로줄 무늬 셔츠
러플 / 프릴보다 큰 주름장식.
라글란 슬리브 / 목둘레에서 겨드랑이쪽으로 이음선이있는 슬리브. 활동하기에 편하며 코트나 자켓등에 이용된다
라메 / 금실이나 은실, 또는 그 복지를 말한다. 메터릭 감각의 패션에 많다.
라운드 칼라 / 둥근 칼라를 말한다. 피터팬 칼라라고도 한다.
라이너 룩 / 스트라이프무늬의 멘즈 수트의 총칭
란제리 / 장식을 중시한 여성용 하의를 말한다. 슬립이나 캐미솔 패치코트등 비교적 부드러운 여성다움을 강조한 것.
랩 어라운드 스커트 / 겹처진 스커트를 말한다.
러프코트 / 단추 등이 없는 코트를 말한다. 벨트 등으로 여민다.
런던 스트라이프 / 0.5cm의 간격으로 바탕과 줄을 같은 간격으로 한 세로의 줄무늬.
레그워머 / 잘을 따뜻하게 하는 목적으로 만든 것으로 패션성이 강하다.
레이스 니트 / 비치는 테크닉으로 레이스와 같이 뜨개질한 니트이다.
레이어드 / 겹쳐입는 것. 길이가 다른 옷을 겹처 입는 것.
레지멘틀 스트라이프 / 영국의 연대기의 줄무늬를 디자인한 넥타이를 말한다. 보통 2~3색을 이용한 사선.
로맨틱 / 감미롭고 샹냥함을 느끼게 하는 이미지의 디자인. 또한 회고적인 디자인을 말할 때도 있다.
로맨틱 컨트리 / 전원풍의 소박함 속에 소녀다운 귀여움을 살린 스타일을 말한다. 프릴이 붙은 에이프런,드레스등
로커 / 슬립폰 슈즈의 일종으로 끈이 없는 심플한 구두를 말한다.
루즈 피트 / 큰 사이즈의 의복에 의도적으로 구겨입는 것.
루렉스 얀(lurex yarn) / 특수한 세공을 곁들인 금속사의 일종으로 니트에 짜넣는 등 광택감을 표현하는 데 많이 쓰인다. 광택을 특징으로 하는 메탈릭한 패션 표현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애용된다
리버시블 / 안팎을 다 쓸 수 있는 옷감.코트나 스커트로 많이 쓰임
리버티 프린트 / 영국 리버티사의 작은 꽃프린트의 옷감. 전면 무늬의 작은 꽃 프린트.
리센느 / 파리의 중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여학생의 캐주얼한 스타일을 말한다. 시크한 가운데 귀여움성을 강조한 것으로서 베러모, 로우 웨이스트의 점퍼 스커트, 체크의 니라인 원피스 등.
레오파드 / 댄서가 입는 수영복과 같은 상하가 붙어 있는 의복
리젠트 / 런던에서 발생한 헤어 스터일로 양쪽머리를 뒤로 빗어 넘기고 앞머리에는 볼륨을 준 것, 록세대에 유행한 헤어스타일
리조트 패션 / 피서지 등에서 즐기기 위한 복장. 드레스, T셔츠, 스포티한 자켓이나 코트 등.

매트(mat) / 작은 깔개를 말한다.
매니시(mannish) / 남성풍. ‘남자와 같은 여성’이라는 의미. 패션에서 남성복 디자인을 여성복에 적용한 스타일. 1930년대의 여배우 디트리히의 팡탈롱 슈트가 매니시 스타일의 시초가 된다. 1975년 이후 유행한 스리 세트 슈트(three set suit), 1980년대의 남성복풍 등도 이러한 경향임. 섬세한 액세서리를 코디네이트하여 역으로 강한 여성의 매력을 표현하게 한다.
머린 룩(marine look) / 바다, 선원, 해병, 어부 등 바다와 관련되는 모티프를 활용한 패션. 세일러 재킷, 세일러 팬츠, 요트 탈 때의 복장 및 해변에서 입는 쇼트 팬츠, 보트 네크라인 티셔츠, 피시맨 스웨터 등이 있다.
메시(mesh) / 그물 모양의 편조직을 말하며 경편 조직에서는 가이드바의 경사가 편조직에 따라 짜여지며, 위편 조직에서는 편환의 이동이나 터킹으로 그물 모양이 짜진다. 또한 체에 있어서 쳇불이 눈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된다.
모드(mode, 프) / 라틴어의 모듀스(modus)세서 유래. 원래는 생활 태도, 생활 방법 등을 가르키는 인간의 내면적인 표현이었는데 요즈음은 주로 복식에서의 실루엣 등의 새로운 것을 나타내게 되었다.
모스 그린(moss green) / 모스는 이끼라는 의미로 이끼의 황록색. 색명(色名)으로 1884년에 채용되었다.
미니멀리즘(minimalism) / 미니멀은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라는 뜻으로 ‘최소한 주의’ 즉 장식적인 디자인을 가능한 한 제거한 심플한 디자인이나 직선적인 실루엣의 선정적인 옷을 말한다. 미술과 음악 분야에 처음으로 대두하여 패션에 도입되었다
마드리드 / 인도의 마드리드 지방에서 생긴 무명. 여러색을 배색한 격자 무늬가 특징이며 캐주얼한셔츠를 스커트 등에 많이 쓴다.
머린룩 / 해군복에서 힌트를 얻은 디자인을 말한다. 세일러 칼라의 블라우스나 자켓, 흰 큐롯, 요트나 돛의 바다를 연상시키는 여름 분위기의 스타일
마블 프린트 / 리석과 같이 얼룩이 있는 무늬를 말한다. 백이나 구두, 엑서사리의부속품에도 쓰인다
미스큘린 / 남성적인 재봉법의 스타일을 말함. 남성용의 수트를 여성이 입는 것
마크라메 / 장식용의 송이를 나타내는 아라비아어에서 온 말. 커튼이나 벨트, 백 등에 쓰이는 독특한 뜨개질 법
매니시 / 여성의 옷에 남성의 이미지를 넣은 스타일. 남성적인 매력을 여성복에 표현한 것
머천다이징 / 상품규격을 말함.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품질이나 디자인면에서 분석하고 제공하는 활동을 말한다.
메로우 컬러 / 부드럽고, 달고, 익었다는 의미. 채도가 낮은 소프트한 색조
메시 / 그물의 눈이란 의미. 의복의일부에 쓰이거나 백, 구두, 소품등 통기성과 장식성을 겸한 여름용에 많다.
메트릭 톤 / 금속의색상과 같이 타가운 느낌의 광택이 있는 색상. 드레스에서 구두나 백, 소품에 이르기까지 무기질감을 내는 스타일에 쓰인다.
모거 / 모던걸의 약칭. 20년대의 하이칼라 여성으 대명사. 시대의 유행에 따르지 않고 멋스러운 근대적 분위기의 여성을 말함. 보보는 모던 보이의 약칭
모노톤 / 본래는 단조로운 색조로 정돈이 된 스타일을 말하지만 특히 블랙이나 화이트등 무채색을 기초로한 스타일을 말한다
모더니즘 / 미술, 문예에 있어서 근대주의 라는의미. 패션에 있어서는 20년, 30년대의 스타일을 말함
모드 / 패션과 같은 의미로 쓰이지만 오띠꾸뛰르의 하이 패션을 가르티기도 한다.
모즈 룩 / 런던으 카너비 스트리트에서 생긴 유행으로 롱 헤어나 꽃무늬 셔츠, 콘티넨탈 수트 등
모헤어 / 앙고라 산양에서 얻은 모섬유.솜처럼 보송보송한 질감을 가졌다.
모커신 / 본래는 미국 인디언이 신고 다니던 가죽제의 구두. 발 등에U자형으로 부드럽게 꿰맨 캐주얼한 구두
미스티 / 70년대 전후에 유행한 동양적인 미스테리어스한 분위기의 스타일을 말함
미채 룩 / 야전복으 미채 프린트를 이용한 디자인을 말함. 아미 룩으 일부
믹스매치 / 실크블라우스와 가죽 점퍼, 제복과 같은 남성 스타일의 복장에 레이스를 다는 등 상상이외의 코디네이트한 스타일.
밀리터리 룩 / 군복의 이미지를 느끼는 스타일
밀키 / 톤오프, 화이트 계의 부드러운 이미지의 색채를 말함

버건디(burgandy) / 포도주의 적색. 보르도보다 깊은 청색을 띤 암적색.
베이지(beige) / 엷고도 밝은 갈색, 낙타색.
보어(boa) / 모피나 새털로 만든 여성용의 긴 목도리를 말한다. 주로 야외복 등에 쓰인다. 보어란 아마존 자방산의 큰 뱀의 명칭에서 따온 것이다.
부클레(boucle, 프) / 아스트라한(astrakhan, 러 : 천에 꼬불꼬불하게 말린 털을 짜 넣은 직물. 코트의 목도리, 모자 등의 재료로 씀.)과 유사한 천의 표면에 매듭(knot), 루프 파일(loop pile), 권축 등을 갖게 한 직물.
브이 네크라인 / 네크라인의 앞 중심이 V자형으로 파인 네크라인.
브이 존(V zone) / 테일러 재킷 등에서 테일러 칼라(tailored collar)에 의해 구성되는 V자형의 가슴 부분. 첫 번째 단추 위치에 따라 브이 존의 깊이가 결정된다.
블루종(blouson,프) / 허리 길이 혹은 그 이상 옷 길이의 일종. 재킷의 옷단 부분을 벨트, 고무, 니트, 끈(그밖에 턱을 넣거나 하여) 등으로 몸에 맞게 오무려서 등이 약간 부풀려진 것. 우리말의 통칭어인 잠바와 거의 같은 형태의 것이 많다.
비드(bead) / 실로 연결할 수 있도록 구멍이 뚫린 유리나 도기(陶器)로 만든 구슬. 보통 비즈(beads)라고 복수를 많이 사용한다.
비스코스 레이온(viscose rayon) / 인견(人絹).
비죠(미정尾錠, 일) / 조름단. 윗도리, 조끼, 바지 등의 뒤쪽 가운데 또는 양옆 허리, 어깨 등에 다는 조름단을 가리킨다. 영어의 태브(tab)에 해당.
백리스 / 등을 노출시킨 디자인을 말함. 수영복이나 드레스에 많이 이용된다.
버레즈 / 볼륨이 있다는 의미. 굵은 털실로 뜨개질하여 만든 버레즈 스웨터나 빅 스타일으 버레즈 코트 등이 있다.
버버리 / 영국 버버리사의 고급 방수 에인 코트를 말한다. 오서독스한 디자인으로 이 코트와 비슷한 코트를 총칭하는 수가 많다.
버튼 다운 / 와이셔츠의 칼라를 몸판의 단추로 채운 것. 아이비에 꼭 필요한 셔츠
보텀 / 하의에 대한 말로서 스커트나 팬츠의 총칭
법 / 고대 애굽의 크레오파트라로도 유명한 단발을 말한다. 18세기말으 아르데코시대의 대표적인 헤어 스타일. 단발머리
배기 팬츠 / 힙에서 밑으 헴라인으로 내려 가면서 폭이 넓어지는 헐렁한 스타일의 팬 츠. 70년대 중엽부터 유러피언 스타일에 채택되었다.
밴대너(Bandana) / 힌두어로 ‘홀치기 염색’을 뜻하지만 요즘에는 이 염색 기법을 사용해 만든 면 손수건의 의미로 쓰인다. 주로 빨강이나 파란색 바탕에 흰색 페이즐리나 꽃 등 다양한 무늬가 프린트되어 이국적인 느낌을 준다. 밴대너로 연출하는 가장 일반적인 스타일은 두건처럼 머리에 매는 것이다. 60년대에 평화와 자유를 주장한 히피들이 두건으로 사용하면서 밴대너는 히피 룩을 이루는 한 요소로 등장 젊은이들의 액세서리로 각광을 받았다. 밴대너는 등상용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스포츠 샵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베어 룩(Bare Look) / 베어는 ‘노출된’, ‘벌거벗은’의 뜻으로 패션 용어로 쓰일 때에는 살갗을 부분적으로 노출시킨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어깨를 드러낸 베어 숄더 등을 드러낸 베어 백, 배 부분을 드러낸 베어 미드리프 등이다. 베어 룩을 연출하는 것으로 여름철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아이템이 베어 톱이다. 이 밖에도 컬렉션에서 엉덩이를 부분적으로 드러낸 베어 힙도 가끔씩 볼 수 있다. 하지만 얇고 투명한 소재를 사용해 살갗이 비치는 효과를 주는 시스루 룩이나 몸을 완전히 노출시킨 누드 룩과는 구별된다.
베어 톱 / 어깨, 등, 팔을 노출시킨 탱크 톱을 말함. 수영복이나 드레스로 많이 이용된다.
베이식 컬러 / 기본색상을 말한다. 여러 가지 색상으로 배합하는 코디네이트에 있어서 전체의 색상을 결정하기 위한 기본색상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벨 보텀 / 무릎에서 발목부분으로 내려가면서 폭이 넓어진 팬츠를 말한다. 70년대에 유행했다.
보그 / 유행이라는 의미. 패션 잡지의 [보그]는 일류디자이너데 대한 최신의 복장을 게재하는 고급지향의 잡지로 프랑스, 영국, 미국, 일본어판이 있다.
보니 룩 / 영화 ‘우리에겐 내일은 없다’의 주인공 보니의 복장이 유행한 것. 30년대의 클래식한 미디의 스커트나 V네크 스웨터를 현대적으로 유행시켰다.
보우 타이 / 일반적으로 나비 넥타이를 의미하지만 리본 모양으로 매는 드레시한 것까지 포함한다.
브라이트 컬러 / 밝은 색을 말함. 건강하고 쾌할한 이미지
블레이저 / 테일러드 칼라의 캐주얼한 신사복을 말한다. 플란넬의 적색, 곤색, 백색이 일반적이고 금단추 등이 달려있다.
브리치 아웃 / 표백가공한 옷감을 말함. 70년대에 유행한 브리치 아웃 진즈가 대표적이다.
블라우징 / 블라우스나 원피스를 웨이스트의 위치에서 내려 입는 스타일. 기능적이고 장식성도 있다.
블루종 / 점퍼를 말함
비비드 / 선면한 눈이 부시는 것 같다는 의미
빅 패션 / 70년대에 유행된 넉넉한 스타일. 개더나 플레어를 많이 넣어 신체의 움직임에 따라 흐름이 크다.
빈티지 룩 (Vintage Look) / 벼룩시장이나 보세가게에서 고른 오래된 듯한 낡은 옷들을 크로스 코디네이트해서 입는스타일. 우리나라에서는 해외 여행의 붐을 타고 2~3년 전부터 외국의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옷들이 들어오고 보세가게가 많이 생기면서 단조로운 옷입는 방식에 싫증을 느끼던 젊은층들이 자신의 개성을 살리는 옷입기를 시도, 유행이 되었다. 의도적으로 품위없게 옷을 입는 키치적인 요소가 많은 일본의 아기자기한 스트리트 패션에서 영향을 받은 면도 크다. 손뜨개 아이템이나 구슬 백, 꽃무늬 프린트들이 빈티지룩을 살리는 요소들이다. 우리나라 디자이너 중에서는 이경원이 빈티지 느낌을 소녀스럽게 소화라는 디자이너로 손꼽힌다. 낡은 느낌이라고 해서 털실로 짠 모자, 군화 스타일의 부츠 등을 소품으로 겹쳐입기를 시도하는 지저분한 그런지 스타일과는 구별된다. 원래 빈티지는 최고급 포도주인 빈티지 와인을 뜻하는 단어다.
쁘레따 뽀르떼 / 고급 기성복으 오띠꾸뛰르에 대해서, 일반 기성복을 말한다.
버슬 / 19세기 후반부터 말까지 유행했던 허리뒤에서 히프에 걸쳐 사용한 일종의 파운데이션.스커트의 엉덩이 부분을 부풀리기 위해 허리에 착용.
배럴 백(barrel bag) / 나무통과 같은 원통형의 핸드백을 말하며 어깨에서 늘어뜨리는 형식과 손으로 들 수 있는 것이 있다
본디드(bonded) / 겉과 안에 대조적인 색의 천을 접착시켜 단을 걷어 올려 일부러 안감을 보이게 한다든지 안감과 같은 천을 포켓에 사용하는 등의 디자인이 많이 쓰인다.
뱅글 / 인도나 아프리카 여성이 사용하는 팔지.현재는 금이나 은.유리로 만든 같은 종류의 여성용 액세서리를 말한다.또 팔지나 네클리스에 붙은 늘어지는 장식을 말할때도 있다.
비숍 슬리브 / 긴 소매의 소매부리에 개더를 잡아 커프스로 조인 것.

사파리 드레스(safari dress)/ 아프리카 동물 사냥을 이미지로 한 드레스. 북아프리카 룩(north Africa look) 등 일련의 아프리카 스타일에서 유래된 것으로 사파리 재킷의 디자인을 응용한 풍성한 실루엣이다. 사파리란 스와힐리(Swahili)어로 ‘작은 여행’을 의미한다.
사파리 룩(safari look)/ 사파리란 동부 아프리카 지방의 수렵여행을 의미한다. 수렵복의 이미지를 일상복에 도입한 것을 사파리 룩이라 하며 1960년대 말부터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패치 포켓과 벨트가 있으며 스티치를 박은 재킷과 팬츠류에 차양이 넓은 모자 등을 착용한다
샌드(sand) / 모래색으로 자연주의 경향이 부각되면서 출현한 색명의 하나이다.
슈트 드레스(suit dress) / 남성용 테일러 슈트를 모방한 것으로 재킷의 기장을 길게 한 드레스를 말한다. 소재도 남성용을 많이 사용하며 셔츠의 목 주위에 관심이 가도록 스카프 등을 활용한다. 앞 여밈처리는 슬릿을 넣어 효과를 준다.
스노우화이트(snowwhite) / 눈같이 흰, 설백(雪白)의, 순백의.
스트라이프 패턴(stripe pattern) / 줄무늬. 기하학적 문양의 대표적인 모티프이며, 직선을 평행으로 배열하여 구성한 것을 말한다.
스트레치 실루엣(stretched silhouette) / 잡아늘린 것 같은 실루엣. 미국 디자이너 페리 엘리스의 1982년 춘하 컬렉션에서 특징적으로 보여졌던 실루엣을 가리킨다.
스티치(stitch) / 바느질 땀. 상침, 봉환. 손이나 재봉기로 천을 바느질하거나 바느질한 땀수를 가리킨다.
스판덱스 얀(spandex yarn) / 폴리우레탄 80% 이상 함유하고 있는 탄성사를 말함. 염색성이 좋고 신축성이 좋다. 용도로는 파운데이션, 수영복, 양말의 목고무사, 스포츠 셔츠, 멜빵 등에 사용.
슬림 라인(slim line) / 가늘고 호리호리한 실루엣. 극히 호리호리한 것을 슈퍼 슬림이라고 한다.
슬림 팬츠(silm pants) / 체형에 꼭 맞는 홀쭉한 팬츠의 총칭이다.
시어서커(seersucker) / 경사방향으로 수축한 평직의 면직물. 폴리에스테르와 면의 혼방이나 그밖에 합성섬유를 사용한 것도 있다. 줄무늬가 많으나 체크무늬도 있다. 세탁성이 좋고,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된다. 여름용 여성복이나 아동복, 커튼 등에 사용된다.
시크(chic, 프) / 원래 불어의 ‘멋진, 근사한, 스마트한’이라는 의미이다. 치프 시크라는 표현도 있다.
시티 캐주얼(city casual) / 캐주얼 감각의 시티 룩 또는 도시 감각의 캐주얼 룩. 원래 시티 감각과 캐주얼 감각은 대비되는 것이나 이것을 병립시키는 것.
사브리나 팬츠 / 영화 ‘아름다운 사브리나’에서 오드리 햅번이 입었던 복사뼈까지오는 타이트한 팬츠를 말함.
사이키델릭 / 환각제 LSD를 먹음으로서 일어나는 환각증상을 일컫지만 60년대에 미국의 히피나 아티스트들 사이에 유행하고 이상한 감각체험이 음악, 예술, 패션 등 많은 분야에 영향을 주었다. 패션에서는 형광색으 옷감, 바디 페인팅 등이 해방적인 느낌의 표현.
사파리 룩 / 아프리카에서 수렵할 때의 스타일에서 생겨났다. 뺏지, 포켓, 벨트가 붙은 자켓이 특징
삭커 / 표면에 파도와 같은 줄무늬가 생기는 흰 바탕의 직물. 통기성이 있는 복지로서 여름복지로 쓰인다.
새들 슈즈 / 새들 옥스포드 슈즈의 원용어. 백색에 흑색이나 적색으 콤비네이션이 일반적이다.
새시벨트 / 부드러운 천을 주름잡아 만든 벨트를 말하며 새시란 장식된 띠처럼 생긴 천을 말함.
색 드레스 / 웨이스트라인에 이음선이 없는 자루모양의 드레스를 말한다. 루즈 피트복의 전형으로서 60년대 패션을 대표하는 복장이다.
샤기 / 앙고라나 모헤어 등 털이 긴 소재
샤넬 수트 / 프랑스의 디자이너. 가브리엘 샤넬이 디자인한 형의 수트를 말함. 칼라가 없고 길이가 짧은 자켓과 스커트로 심플한 디자인
샴브레 / 위사와 경사의 색을 다르게 해서 직조한 평직의 목면.
서큘러 / 원형이라는 의미. 원형으로 재단한 옷감의 중앙을 웨이스트로 해서 만든 서큘러 스커트는 움직임에 따라서 운동폭이 많다.
서크세스 드레싱 / 여성의 비즈니스 패션의 하나 . 캐리어 우먼으로서 자신의 센스를 어필하지 않으면 안되는 직업을 갖는 여성의 패션 스타일을 말한다.
서티즈 / 30년대의 패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페미닌한 스타일.
섬머 다크 / 여름용이 아니라 흑색계의 어두운 색을 말한다. 여름에 흑색계의 옷을 입는 것을 말함.
세미포멀 / 준정장을 말한다. 남성의 경우 흑색계통의 싱글이나 더블의 수트, 여성의 경우 이브닝 드레스나 칵테일 드레스를 의미한다.
세실 컷 / 프랑스 영화 ‘ 슬픔이여 안녕’ 의 주인공 세실의 머리형인데 쇼트 커트를 말한다.
세일러 칼라 / 해군복의 칼라를 말함, 앞은 V네크이고 뒷 칼라는 사각형으로 내겨온다. 머린 룩의 주요요소이다.
소피스티케이트 / 멋이 있는 도회적인, 세련된 의미. 오서독스한 신사복을 소피스티케이트 트래디셔널아라 한다.
쇼킹 핑크 / 형관성이 있는 선명한 핑크색
슈어 패션 / 유행에 관계치 않고 안정감이 있는 센스있는 옷차림
슈퍼 컨퓨즈 / 복잡한 코디네이션을 말함
슬림 / 갸날프고 날씬한 스타일을 말함
스모크 톤 / 회색인 색조를 말한다.
스웨트 / 면저지의 소재. 운동용의 땀흡수 기능을 가진 복장을 말한다.
스카치 / 스코틀랜드의 민족의상의 특징을 말한 남자복장의 하나
스킨컬러 / 피부색에 가까운 색상을 말함
스타일리스트 / 주로 의복에 관해서 코디네이트하는 것으로 스타일을 리드하는 스페셜리스트. 디자이너와는 구분된다
스톤 워시 / 고의적으로 탈색시킨 의복을 말함. 세탁기안에 돌을 넣어 세탁하면 표백이 된 색체가 탈색된다. 진이나 피혁제품에서 볼수 있다.
스트라이프 / 줄무늬를 말한다. 가로, 세로, 사선이 기본패턴으로 줄의 폭, 색, 직조에 따라 여러 가지 스트라이프가 있다.
스트랩리스 / 어깨에 끈이 없는 의복을 말한다. 이브닝 드레스에 많이 이용된다.
스파이스 컬러 / 향신료의 색상을 말함
스파클 컬러 / 빛이 나는 선명한 색상.
스펜서 / 19세기 초기 영국의 스펜서 백작이 처음으로 입은 긴 슬리브. 길이가 짧은 자켓을 말함.
스포티브 엘레강스 / 스포티한 스타일에 품위가 있는 우아한 스타일
스포티브 클래식 / 클래식한 의상에 스포티한 요소를 넣어 디자인한 것 . 길이가 긴 소프트한 스커트에 무명의 자켓을 조화시키는 방법등.
슬립폰 / 머리서부터 뒤집어 쓰는 복장을 말함. 스웨터나 블라우스 등. 또 끈이나 쇠붙이가 붙어있지 않은 구두를 의미하기도 한다.
시네마 모드 / 영화 속의 스타일에 패션에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크라이드 룩이나 지지 룩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시에트랜드 / 스코틀랜드 원산의 울, 또는 그 직물. 스웨터나 코트지로 이용된다.
시크 / 세련되고 품위가 있다는 의미
시티라이즈 / 도회적인 센스가 넘치는 멋스러운 스타일을 말한다.
시티 케주얼 / 도회적인 캐주얼 웨어를 말함. 라이프한 느낌의 스타일에서 하이센스한 분위기가 있다.
실루엣 / 윤곽을 말함. 복장의아웃라인을 말함.
심리스 / 바느질 자국이 없다는 의미로 쓰임
쓰리에스 스타일 / 소프트(soft), 슬림(slim), 세이프(shaped)의 첫글자 S셋을 말하는 것으로 페미닌 모드가 특징이다.
시스루 / 비치는 옷. 내의를 입지않고 가슴이나 팔이 투시되 보이는 스타일
서라피 / 멕시코에서 숄로 사용되는 모포.
사롱(sarong) / 말레이 제도의 남녀가 허리에 두르는 천을 말한다. 비키니 수영복 위에 걸쳐 노골적인 노출을 피하면서 스타일리시하게 연출하는 서머 비치 웨어로 사랑받고 있다
스터드(stud) / 징 장식. 떼어낼 수 있는, 색이 있는 물림단추나 장식 단추를 말한다. 작고 볼록한 사각형과 쌀알 같은 타원형 그리고 별 모양 등 다양한 금속 장식으로 만들어져 유니트한 멋을 내는데 활용된다.
세퍼레이트 수트(separate suit) / 상하가 분리된 모양의 수트로 소위 코디네이트 수트의 미국적인 표현이다. 세퍼레이츠 스타일이라도 상하에 색 무늬 소재의 요서로 공통성을 가지게 하여 수트로서의 외관을 유지하는 데서 이와 같이 수트란 이름으로 불린다.
스틸레토 / 끝이 뾰족한 단도나 송곳칼.이렇게 높고 뾰족한 굽을 지닌 신발.
시퀸 / 스팽글 처럼 의복에 다는 작은 금속 장식.원래 13세기 베니스에서 만든 금화나 화폐형 의복 부품을 의미
스모킹 재킷 / 19세기 중엽 남성이 실내에서 입던 홈웨어로 숄 칼라이며 벨트로 여미는 랩 스타일의 재킷.영국에서는 턱시도 재킷과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함.
수지 수 / 슈즈 수지 수는 80년대 펑크록 스타일.그녀가 신었던.옛 농부들의 신발처럼 끈으로 매는 굽이 높고 반짝이는 소재의 신발.

아가일 체크(argyle check) / 마름모형의 체크 무늬, 혹은 다이아몬드 체크의 일종. 스웨터의 무늬로 많이 사용된다. 아가일 플래드라고도 한다.
아이보리(ivory) / 상아. 상아빛.
애플 그린(apple green) / 푸른 색 사과의 녹색으로, 강한 색조의 약간 노랑 느낌의 녹색.
에스닉(ethnic) / ‘민족의’라는 의미. 민속복, 민족복에서 힌트를 얻은 소박하고 민속적인 느낌의 복장을 에스닉 룩이라고 한다.
엘레강스(elegance,프,영) / 불어로 ‘우아한, 고상한, 맵시’의 뜻이다. 성인을 대상으로 페미닌풍을 주제로 하는 클래식하고 컨서버 리치한 패션 감각을 말한다.
오일 친즈 가공 / 원단 코팅 가공의 일종으로 약간 뻣뻣하기도 하며, 끈적이는 감촉과 은은한 광택이 이 가공의 특징이다.
오프 화이트(off white) / 순수한 흰색이 아니고, 약간의 회색을 띠든지, 다른 여러 색을 약간 띤 백색.
옥스퍼드(Oxford) / ① 경사와 위사 2가닥으로 짠 면직물. 경사와 위사가 2가닥으로 짠 직물이기에 조직점에 틈이 있다. 스포티한 감각이 있는 직물로 스포츠 셔츠, 재킷, 드레스에 사용됨. ② 오스퍼드 슈즈를 생략해서 옥스퍼드라고도 한다.
옹브레(Ombre 프) / ‘음영이 있는, 농염이 있는’의 의미. 염직기법의 하나로 같은 계통색의 농염을 사용하여 일종의 점진적(이른바 보카시풍)으로 색채 효과를 낸 것을 말한다.
요크(yoke) / 길의 뒷어깨, 가슴 부분이나 스커트의 허리 부분을 절개한 부분. 일반적으로는 절개선만을 넣어 디자인의 효과를 주는 것이 많으나, 체형의 굴곡을 살리기 위해 입체적으로, 절개선 아래 부분에 개더나 턱 등을 넣어 장식적인 효과를 주기도 한다. 가로의 절개선 외에 곡선, V자형, 스갤럽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너 웨어(inner wear) / 언더 웨어의 총칭. 보디 패션(body fashion)이라고도 한다.
이지 재킷(easy jacket) / 편안한 기분으로 착용할 수 있는 재킷의 총칭이다. 소프트 재킷을 포함하여 헐렁하게 겉옷을 걸쳐입은 느낌으로 착용하는 것으로 디자인이 매우 다양하다.
익조티시즘(exoticism) / 이국 정조(情調). 이국 취미. 이국풍.
아가일 / 스코틀랜드의 주명에서 온 것. 능직의 격자무늬. 기본은 3색인데 능직과 가는 사선 격자무늬로 되어있다. 스웨터나 양말의 무늬에 이용하는 수가 많다.
아가일 스웨터 (Argyle Sweater) /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유행하는 패턴이다. 다이아몬드 무늬로 구성되고 다이아몬드형의 중심부를 지나서 가느다란 오버체크선이 교차하는 방식이다. 인타샤 짜기에 의한 것이 많고, 더블 자카드의 것도 있다. 아가일은 스코틀랜드의 명문가 아가일가의 다이아몬드 체크에서 유래되었는데, 오늘날에는 다이아몬드 무늬 전반에 걸쳐서 일컬어진다. 아가일 스웨터는 영국풍 스웨터의 가장 대표적인 것의 하나이다. 이 패턴은 주로 두껍게 짜여진 니트류나 양말에서 많이 보여지며, 스쿨 걸 룩의 유행이 아가일 패턴의 인기를 가져왔다.
아라베스크 / 중세, 근세, 오리엔트 미술 특유의 무늬로 당초나 기하학, 소용돌이 등의모티브를 연속시킨 것.
알로하 셔츠 / 하와이의 대표적인 하프슬리브 셔츠 원색으로 된 꽃이나 식물을 상ㅇ한 대담한 무늬로무드를 살린 것이다.
아르누보 / 1890년대에 프랑스, 벨기에,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에서 일어난 미술양식. 유기적인 곡선이 중심이 된 우아한 조형으로 공예나 건축에 많이 이용되고 파리의 지하철입구에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아르데코 / 1920년 부터 30년대에 걸쳐서 유행이 된 장식미술. 배색은 보라, 환, 그린, 금, 은색등으로 쿠늬는 오리엔탈 무드의 기하학, 소용돌이 무늬가 많고 모던한 느낌이 강하다.
얼리 아메리칸 / 18~19세기의 아메리카 개척시대에 착용한 에이프런 드레스나 밴테너 등 소박한 패션을 말한다.
아메리칸 케주얼 / 유러피언 캐주얼에 대해서 아이비나 스포츠 룩 등, 아메리칸조의 라이프한 분위기의 스타일. 약해서 AC캐주얼이라고도 한다.
아미 룩 / 군복의 뉘앙스를 살린 스타일을 말함. 특히 육군에 해당한다.
아스컬러 / 대지의 색상. 베이지색부터 세피아까지의 브라운 계통의 색상을 말함.
애시미트리 / 불균형, 비대칭이란 의미. 좌우대칭을 의도적으로 피하므로써 움직임이 있는 멋을 내는 효과를 거두는데 사용된다.
아이비 / 아메리칸 풋볼의 아이비 리그에서 온 것. 이것은 대학생들 하이에 유행한 신사복 스타일로서 타이, 셔츠, 양말등 모든 형이 통일되어 있다. 캐주얼웨어의 대표.
아이템 / 품목을 말한다. 스타일에 맞추어 스커트나 슬랙스 등의 모양이 결정되는 필요조건. 예를 들면 흰 큐롯엔 머린 룩이 필수 아이템.
아코디온 플리츠 / 아코디온의 자바라와 같이 폭 0.5~1.5cm의 좁은 폭의 플리츠를 말함. 스커트에 많이 이용된다.
어패럴 / 단순한 의복이라는 의미만이 아니고 착용한 외장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어패럴 메이커라는 말로 일반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아프리칸 프린트 / 아프리카의 민속의상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큰 무늬로 채색이 풍부한 프린트 천.
알파카 / 남미의 산악에서 서식하는 동물로서 이의 털로 직조한 직물을 말함.
앙상블 / 조화, 통일, 함께라는 의미. 의상의 통일성을 목적으로 블라우스와 자켓, 원피스와 자켓 등 처음으로 한벌로 입기 위해 디자인괸 것이다.
애니멀 프린트 / 표범 등의 모피의 무늬를 프린트지로 한 것을 말함
애크로매틱 컬러 / 백색이나 흑색등과 같이 색채를 갖지 않는 무채색을 말함.
액센트 컬러 / 단조로운 이미지를 탈피하기위해서 쓰이는 소량의 색, 바탕의 색상과 반대되는 색상을 쓰면 효과적이다. 포인트 컬러와 같은 의미로 쓰인다.
액티브 스포츠 / 스포츠를할때에 입는 의복으로서 플레이용과 관람용으로 나누어 진다. 테니스웨어나 골프웨어는 활동적인 일상복.
앤티크 / 옛날의 것을 의미. 액세서리나 가구, 의복에 쓰이는 것으로 새대에 뒤떨어진다는 의미가 아니고 옛날것에 대한 동경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여피 / Young Urban Professionals(도시의 젊은 직업인)의 첫 자를 딴 것. 도시의 돈 잘버는 젊은이의 라이프 사타일을 말한다.
양키 룩 / 70년대에 일본에서 유행한 아메리카 50년대 패션을 말한다.
어덜트 로맨틱 / 소녀다운 분위기의 장식을 너무 차일드쉬하지 않고 어른스러운 감각으로 시크하게 만들어 낸 스타일을 말함.
어드밴싱 컬러 / 다른 색상보다 솟아나 보이며 가까워 보이는 색. 빨강, 노랑, 황록색등 진출색계의 명도가 높은색.
에스닉 / 민속조의 스타일.
에스파드류 / 해변에서 신는 신의 일종. 밑창은 삼을 엮어 만들고 신의 등부분에 끈이나 가벼운 천으로 발목까지 감친다.
에크레틱 스타일 / 프라스틱제의 일상품을 액세서리로 쓰는 것을 말함.
애프터 파이브 / 근무시간후의 모임 등에 나갔을 때 자켓 등을 위에 입ㅇ음으로써 밤의 무드를 내는 복장을 말한다. 다른 옷으로 바꿔입는 수고를 덜어주는 합리적인 방법이다.
엘레강스 / 상품, 우아라는 의미. 색, 무늬, 스타일 모두가 화려하지 않고 차분한 느낌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말.
엠브렘 / 상징, 기장의 의미.
오뜨꾸뛰르 / 고급의 상점을 말함. 특히 파리의 상디카라는 조합에 가맹하고 있는 숍을 말하며 고급 드레스, 백, 향수등도 판다.
오리엔탈 / 패션 유럽을 중심으로 동방의 이슬람권이나 인도 등의 동양적인 디자인의 복장.
옥스퍼드 / 영국의 잉글랜드주에 있는 도시로 그곳의 대학명을 따온 것이다. 위사와 경사를 두 가닥씩 사직으로 직조한 옷감으로 여름의 셔츠 등에 쓰인다. 처음에 옥스포드 대학의 테니스복으로 입었다
올웨더 코트 / 날씨나 기후에 관계치 않고 입는 코트.
와드롭 / 일반적으로 양복장이라는 의미. 의복계획으로서의 의미로도 쓰인다.
와일드 / 야성적이고 젊음이 있는 스타일을 말함. 갈색조의 피부에 붉은 루즈로 야성미를 표현하는 와일드 메이크, 가공하지 않는 와일드 레저 등
요트 파카 / 요트를 탈 때에 입는 방수가 공한 후드가 달린 점퍼.
워크 셔츠 / 노동용의 노타이 셔츠 더러움이 안타는 체크무늬로 두툼하고 질긴 옷감으로 만든다.
워터 프로프 / 방수, 내수라는 으미. 레인코트나 의복의 방수 가공을 말함. 또 여름용의 화장품에는 물에 젖지 않는 파운데이션이나 아이새도우 등에도 쓰여지는 말.
원 마일 웨어 / 1 마일 정도의 가까운 거리를 외출하는데도 패션에 신경을 쓴다는 발상에서 생긴 스타일로서 실내의에 자켓을 걸치는등 요란스럽지 않게 멋을 내는 것.
원 포인트 / 셔츠나 블라우스의바스트 부분에 메이커의 캐릭터 등을 자수한 것. 스포츠 웨어에 많이 이용된다.
웜 컬러 / 난색을 말함. 심리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갖는 노란색, 귤색, 빨강색 등이 이에 속한다.
유럽 아메리칸 / 유러피언 캐주얼의 요소를 지닌 아메리카의 맨즈 패션을 말함.
이미테이션 / 모조품, 가짜라는 의미 싸게살수 있으므로 그 수요가 크다. 액세서리나 모피류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이찌마쓰 / 두가지 색상의 방향을 교대로 나열한 무늬를 말함. 에도시대 중기의 배우. 사노가와 이찌마쓰에서 연유된 말로서 겐로꾸 무늬라고도 한다.
이탈리안 캐주얼 / 탐신한 배색으 천이 특징있는 이탈리아식으 요서를 지닌 캐주얼 웨어를 말함. 약칭으로 이타캐쥬.
이너 웨어 / 내의의 총칭. 코트나 자켓으 안에 입는 옷을 말할때도 있다.
인도어 캐주얼 / 실내에서 착용하는 헐렁한 실루엣의 의복.
인파크트 컬러 / 순색을 말함.
인포멀 / 정식이라는 의미의 포멀에 대해서 약식의 복장을 말한다. 검정색이나 곤색의 수트를 칵테일 드레스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일렉트릭 컬러 / 선명한 색상을 말함.
오버랩드 스타일(overlapped style ) / 언더웨어 스타일 위에 얇고 투명한 소재를 덧입어 비쳐 보이는 효과를 내는 아이디어. 컬러풀한 브라와 팬티 위에 메쉬 톱이나 시폰 드레스를 입거나 스카프를 두르는 식으로 헤이어드해 은밀한 멋을 표현한다.
알파카 (alpaca) / 알파카는 낙타과에 속하는 양과 비슷한 동물로서 페루나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북부가 원산지다. 패션에서는 이 동물의 털이나 이 털로 짠 직물을 말한다. 털색은 엷은 갈색을 띤 것이 많지만 검정 어두운 회색 갈색 등의 얼룩이 들어 있는 것도 있다. 알파카를 사용한 천은 얇고 광택이 나는데 주로 검정이나 회색과 같은 무지염이나 줄무늬를 넣어 사용한다
웨지 힐 / 신발 뒷꿈치가 앞 창의 바닥까지 하나로 연장된 스타일.배밑형이라고도 한다.
오간자 / 얇고 투명한 평직의 옷감으로 나일론.견 .레이온등으로 만든다.오건디 보다 빳빳하고 이브닝 드드레스.블라우스등의 가장자리 장식.심지등에 많이 이용.
윈드 브레이커 / 방한용 스포츠 재킷.소매단과 옷의 밑단에 고무줄을 넣어 조이거나 밴드를 사용해 바람을 통하지 않게 했다.원래는 상품명이었다.

자카드(jacquard) / 원래는 프랑스의 기직가(기직가)인 죠셉 마리 자카드(1752~1834)가 발명한 문직기(문직기) 및 그 기계에 의해 직조된 문양의 직물을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큰 무늬를 직조한 직물을 지칭하기도 함.
집 업 네크라인(zip up neckline) / 칼라 끝까지 지퍼(zipper)가 달려, 전부 채우면 터틀 네크라인과 유사하게 되는 네크라인.
정크 주얼리 / 진짜가 아닌 이미테이션의 보석
정글 프린트 / 아프리카의 원시림이나 초목, 동물 등을 프린트한 무늬를 말함. 아프리칸 룩의 하나.
점프슈트 / 항공복에서 온 상하의 하나로 이어진 스타일을 말한다. 70년대 캐주얼 웨어로 널리 유행되었다.
주얼리 톤 / 보석과 같은 색채를 말함
지도리격자 / 개의 송곳니처럼 뾰족한 형의 격자. 암성복, 여성복에 함께 쓰인다.
지지 룩 / 20년대 초의 의상. 미국영화 ‘Great Gatsby(위대한 개츠비)’의 첫 자를 떼어 20년대 패션의 특징인 로우웨이스트, 루즈 피트 등이 이에 속한다.
진즈 / 본래는 작업복이었던 진즈가 패션계에 등장한 것은 60년대이지만 그 이후 캐주얼웨어의 대표로서 세계적으로 유행되었다.

체크 무늬(check patten) / 세로선과 가로선이 직각으로 교차된 문양. 플래드
치노(chino) / 능조직 면직물로 스포티하며 활동적인 느낌을 지녀 여름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경사에라고도 한다.
차이니즈 / 중국풍이라는 의미
천연 / 착색하기 이전의 천연섬유의 색.
체크 온 체크 / 디자인이 다른 체크, 색상이 다른 체크를 겹쳐 입는 것을 말한다.
초커 / 숨막히게 하는 것이라는 뜻이 변화되어 목에 떡 붙게 두르는 목장식을 의미하게 됐다.

카디건(cardigan) / 1890년대 초기 영국 남성들이 처음으로 착용하였다. 처음에는 짧은 재킷의 일종으로 울로 짰으며 칼라없이 앞길을 트고 단추를 달았다. 때로는 비로드를 네크라인에 첨부하기도 하였고 19세기 말 짧은 롤 칼라가 붙은 것도 있었다. 나중에 다소 여유있는 박스형으로 힙까지 길게 되었고 세계 각지에서 캐주얼 웨어로 남녀가 애용하게 되었다. 명칭은 크리미아 전쟁 때 이름을 날린 카디건 백작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캐릭터(character) / 상품의 특성으로 가격, 품질, 디자인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또한 티셔츠의 가슴과 원피스의 무늬 등에 사용되는 특징있는 모티프나, 광고에 나오는 탤런트, 애니메이션의 모티프를 가리킨다
캡소매 / 어깨를 살짝 덮는 캡 모양의 짧은 소매를 말한다.
코듀로이(corduroy) / 보통 골덴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털이 나있고 이랑(rib)이 있는 직물로 캐주얼한 느낌이 특징이다.
코발트 블루(cobalt blue) / 암청색.
카고 팬츠(Cargo Pants) / 요즘 젊은 이들 사이에 가장 인기 있는 바지가 다리에 건빨 모양의 주머니가 달려 있어 ‘건빵 바지’라고 불리는 카고 팬츠이다. 화물선 승무원들의 작업 바지에서 유래되었다. (카고는 영어로 ‘화물’의 뜻). 통이 넓고 양쪽 다리에 패치 포켓(길에서 덧붙인 주머니)이 활동성과 기능성이 좋와 캐주얼하게 입기 적당하다. 이 바지의 유행도 스케이트 보드를 타는 스케이트 보더들로부터 온 것. 색상은 카키, 블루, 베이지 컬러가 주류를 이루고 여름에는 위에 탱크 톱 하나만 입어도 쉬크한 옷차림이 연출된다. 특히 국방색 카고 팬츠는 카무플라주 점퍼나 셔츠를 입어 밀리터리 스타일로, 패치 포켓이 달린 재팃과 함께 입으면 사파리 축으로 연출되는 등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카키 / 색상의 명칭으로 인도의 힌두어로 대지라는 의미. 어두운 황색, 초록색이 짙은 황색을 말함. 군복에 많이 사용한다.
캐주얼 / 가벼운, 편안하다는 의미로 평상시에 입는 옷. 19세기말부터 20세기에 걸쳐서 형식주의에서 벗어나서 아메리카의 의생활면의 캐주얼화가 발달되어 다른 나라에도 전파되었다. 패션용어로서 폭넓게 쓰이고 있다.
커머셜 프린트 / 판매상품의 문자나 그림이 프린트되어 있는 무늬의 옷감. T셔츠에 많이 이용된다.
커드 륨 주얼리 / 무대장치에 쓰이는 싼 보석류를 말함. 현재에는 일반적으로 복장에 맞춘 장식품을 말함.
콘서버티브 / 보수적이라는 의미. 특히 유행으로 혼란해지지 않게 어깨의 폭을 넓게, 웨이스트를 날씬하게 한 상의가 특징.
콘템포러리 / 전통적인 미국의 현대적인 맨즈 패션을 말함. 소프트 숄더 소프트 바디 등이 특징이다.
컨트리 룩 / 영국신사가 시골에서 지낼 깨 가벼운 기분의 의상. 트위드지나 무명의 옷감을 사용한다.
콘트렉트 하모니 / 부조화의 조화배색이라는 의미. 황색, 적색계는 어둡게, 청록계는 밝게 배색하는 경우가 많다.
컬러 코디네이트 / 색의 조화를 말함. 의상을 입을 때 각각의 색의 효과를 생각해야 한다.
커트 슈즈 / 힐이 1cm정도로 낮은 폄프스, 통근이나 통학때의 외출용으로 사용한다.
케미컬 슈즈 / 합성고무나 비닐제의 구두를 말함. 가격도 싸고 물에 강해서 수요가 많다.
케미컬 파이버 / 인조섬유를 총칭해서 말함. 레이온, 아세테이트, 나일론, 비닐론, 아크릴 등
케스케이드 / 작은 폭포와 같은 장식천을 말함. 칼라나 드레스의 헴라인에 많이 이용한다.
코듀로이 / 프랑스왕조새대의 작어업복 코트. 듀로와에서 생겨난 말이다. 면비로드로골이 있는 직물을 말함. 데님과 마찬가지로 연령을 불문하고 널리 이용되는 재질의 하나이다.
코디네이트 / 스타일 전반을 패션감각으로 조화시키는 것.
콜로니얼 / 17~18세기의 미국의 식민지시대의 복장을 말함.
코스메틱 / 화장품을 말함. 복수형의 코스메틱스는 화장법, 미용술을 말함.
코스모폴리티니즘 / 국민이라는 입장이 아니고 국제인으로서 행동하는 생각을 말함
코트 온 코트 / 작은 코트위에 큰 코트를 겹쳐입는 레이어드 룩의 하나.
코케트 / 요염하다, 성적 매력이 있다의 의미. 품위가 있다는 엘레강스에 대해서 평범한 분위기의 멋을 말함.
콜랙션 / 디자이너가 시즌을 앞서서 새로운 상품을 창작하여 발표하는 쇼를 말한다. 춘하추동의 연 2회실시된다.
큐롯 / 본래의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후반까지 프랑스의 남성이 착용한 반팬츠를 말함. 현대에 와서는 활동적인 팬츠형의 스커트를 말함.
큐트 / 귀여운, 재치있는 의미
크라이드 룩 / 영화 ‘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의 주인공 크라이드가 입었던 복장을 말함. 시카고의 갱 패션에서 어깨가 벌어진 것이 특징이다.
크레이프 가공 / 표면에 주름이 생기도록 처리한 옷감을 말한다. 주로 명주, 무명, 레이온, 아세테이트 등에 많이 이용된다. 빛의 반사로 광택이 나기 때문에 우아한 느낌을 준다.
크로매틱 컬러 / 유채색을 말함. 흰색, 회색, 검정색 이외의 색상 전부를 말함.
크로스 드레싱 / 여성이 남성의 복장을 하여 보다 새로운 여성다움을 표현하려는 스타일을 말함.
크로스 오버 / 이질적인 소재나 이미지를 융합시킨 것. 본래는 록, 소울, 재즈 등을 믹스한 크로스 오버사운드에서 생긴 말이다.
크로우 네크 / 배밑바닥 모양과 같은 네크의 스웨터나 티셔츠
클래식 / 전통적이라는 의미. 오랜기간동안 소멸하지 않고 계속 존재하는 스타일을 말하며 패션의 세계에서는 새로운 유행과 클래식, 스타일로서 끊임없이 반복된다.
클래식 프린트 / 당초무늬등 유행에 따르지 않는 고전적인 무늬를 말함.
클리어런스 세일 / 재고조정을 위한 세일.
키치 / 독일어로 품위가 없음을 의미하는 말로 엘레강스에 대해서 품위가 없는 무늬의 옷감이나 액세서리로 장난삼아 입는 것을 말함.
킹키 룩 / 킹키는 이상한, 색이 다르다는 의미. 60년대 중엽에 런던의 킹스 로드를 중심으로 일어난 패션으로서 미니 스커트, 화려한 무늬의 천 등
콘차 벨트(concha belt) / 웨스턴 액세서리의 하나로 금속제의 링을 여러 개 이어서 벨트 모양으로 만든 것을 말한다. 미국 인디언의 나바호족이 애용하고 있던 것으로 현재 새로운 액세서리로서 웨스턴 룩에 한정되지 않고 여러 룩에 애용되고 있다. 콘차는 스페인어로 “조개”라는 뜻
칵테일 백(cocktail bag ) / 보통 백보다 우아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백으로서 칵테일 파티 등의 특별한 모임에 주로 쓰인다
크러시 해트(crush hat ) / 중절모와 비슷한 모양으로 쉽게 접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인 모자. 귀여운 프레피 스타일의 캐주얼 모자로 올 여름 가장 사랑받는 아이템.
크리놀린 / 원래 말총을 의미.밑단으로 가면서 벌어지는 커다란 피라미드형의 스커트.
크라바트 / 불어로 넥타이라는 뜻.17세기 오스트리아의 크라바트 연대 장병이 착용한 데서 유래.

탁텔 / 나일론 극세사를 사용하여 은은한 광택과 부드럽고 유연한 터치가 특징이다. 감촉이 차가워 춘하 계졀에 적합한 소재이다.
터쿠아즈(turquoise) / 터어키옥의 밝은 청록색.
터틀 네크라인(turtle neckline) / 하이 밴드 칼라(high band collar)로 통상 니트를 사용하며 목에 꼭맞고 한번 혹은 두 번 접어 내린다. 터틀 네크 칼라라고도 한다.
턱(tuck) / 접어박은 주름. 턱 옷감의 넓이 또는 길이를 줄이거나 모양을 내기 위하여 주름을 접어 박은 것을 가리킨다.
톤 온 톤(tone on tone) / 동일 색상으로 톤이 다른 배색 상태를 말한다. 소위 동일계통의 배색이다.
트렌드(trend) / ‘경향’이라는 뜻으로, 어떤 시즌의 전반적인 패션 동향, 경향을 말한다.
트렌디(trendy) / 유행의.
트로피컬(tropical) / 열대지방의 민속의상을 도입한 룩으로, 독특한 무늬·소재·복종·옷맵시 등 여러 가지 모양으로 디자인에 도입되고 있다. 트로피컬 붐과 함께 최근엔 캐주얼 패션에 많이 사용된다.
트윌(twill) / 조직의 명칭. 능직으로 표면에 사선의 두둑이 나타난 직물의 총칭이다.
티핑(tipping) / 상의류 어깨 부위에 한 줄로 장식적인 줄무늬가 들어가 있는 디자인 스타일을 말한다.
타운 웨어 / 특정한 스타일은 없지만 캐주얼한 외출복을 말한다.
터크와즈 / 터어키돌을 말함. 선명한 청록색을 터크와즈 블루라 함
타탄 / 스코틀랜드에서 만들어진 격자무늬의 방모직물을 말한다. 무늬의 수가 171종, 배색은 백, 흑, 적, 황, 청, 녹색의 6색을 기본으로 한다.
탱크 톱 / 런닝형의 어깨를 노출시킨 상의를 말함.
테이퍼드 룩 / 어깨가 강조되고 밑으로 내려감에 따라 좁아지는 스타일을 말함
테일러 / 주로 남성복을 재봉한다는 의미. 여성복으로서는 디자인과 재봉이 제대로 된 테일러드 수트나 테일러드 스커트 등 무난한 스타일이 있다.
테피스트리 / 14세기에 유럽에서 사용한 색실무늬 직물을 말함. 카페트 등에 이용된다.
텍스처 / 질감. 멋을 말한다.
텍스타일 / 실이나 털 등의 섬유재료로부터 직물까지를 포함시킨 포괄적인 의미가 있다.
토탈룩 / 전체적으로 통일된 복장을 말함. 머리에서 발끝까지 조화된 코디네이트.
톤 온 톤 / 동색계를 농담에 의해 배색이 된 것을 말함.
톱 / 의복의 상반신.
톱 모드 / 최첨단의 패션을 말함. 파리나 뉴욕 콜렉션의 전조로서 발표가 된 것을 말함.
트위드 / 스코틀랜드산의 양모로 거칠어 보이는 직물을 말함. 실이나 직조방법에 따라 갖가지 멋을 낼 수 있다. 주로 신사복, 오버, 자켓, 스커트, 팬츠 등에 이용된다.
튜닉 / 그리스 시대의 관두의를 말함. 심플한 스타일을 기본으로 코트, 자켓, 원피스등 폭넓은 디자인이 있다.
트라이얼 세일 / 실험적 판매를 말한다. 새제품을 내놓기 전에 매상의 전망을 보기위해 창안해낸 패션 메이커의 새로운 판매전략.
트랜스 섹셜 패션 / 남녀의 성을 초월한 패션을 말함. 유니섹스와같은 의미
트로피컬 / 열대지방의민속의상을 의식한 스타일을 말함. 대담한 백색, 열대지방 특유의 분위기가 있어 여름에 많이 이용된다. 패션만이 아니고 여러 가지에 많이 이용된다.
트리콜로드 / 프랑스 국기의 적, 백 , 곤의 3색 배색을 말한다
티어드 룩 / 상하에 층이 진 디자인을 말함. 개더를 모아서 만든 티어드 스커트나 티어드 드레스가 있다.
T.O.P / 시간(Time), 경우(Occasion), 장소(Place)의 첫 자를 따온 것. 의복을 입을 때에 포인트가 되는 3요소
튜닉 / 그리스 시대의 키톤.로마시대의 튜니카 등에서 온 의상.박스형으로 내려오는 무릎길이의 라인을 지녔다.튜닉 라인은 블라우스.재킷.스커트.코트 등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톱 스티치 / 셔츠 칼라에서 볼 수 있는 미싱 스티치로 의복의 표면에 나타나 있는 장식 스티치를 말한다.
턱 / 접어 박은 주름을 의미.옷감의 넓이 또는 길이를 줄이거나 모양을 내기위해 주름을 접어 박는것.
타이 네크라인 / 목둘레의 타이를 특징으로 한 디자인.타이를 리본처럼 묶어 늘어뜨려 자연스럽게 주름이 지도록 한것이다
퍼넬 네크라인 / 네크라인이 마치 깔때기 주둥이처럼 된 칼라를 말한다. 보통 앞에 두가닥의 터크를 잡거나 양쪽옆 어깨 위치에 터크를 잡아 모양을 만든다.

패딩 웨어(padding wear) / 패딩은 ‘속을 채워 넣다’라는 의미로 다운(오리의 솜털), 합성 솜 등을 속에 넣고 퀼팅한 의복의 총칭. 다운 웨어, 각종 퀼팅 웨어 등으로 추동 패션의 주역이다.
페미니즘(feminism) / 여성의 사회상·정치상·법률상의 권리 확장을 주장하는 설
포멀(formal) / ① 모양의, 모양에 관한, 형식상의, 형상의, 형태적인. ② 형식을 갖춘, 정식의, 본식의. ③ 의례적인, 예식용의. ④ 격식을 차린, 딱딱한. ⑤ 형식을 지키는, 예의 바른
폴로 칼라 셔츠(polo collar shirts) / 폴로 셔츠에서 볼 수 있는 특유의 칼라 디자인을 목면, 비단 등의 소재로 만든 스포츠 셔츠이다. 접어 젖히는 칼라로 앞여밈에 2~3개의 단추가 있는 앞여밈을 플래킷 모양으로 하는 것이 기본이다.
프러시안 블루(Prussian blue) / 어두운 색조의 보라색을 띤 청색을 말한다. ‘프러시아의 청색’이라는 뜻이지만 이러한 색명의 유래는 확실하지 않다.
피트(fit) / ‘적응하는, 유사하게 하는, 맞추는’ 등의 의미. 합리적으로 아름답게 몸에 맞도록 조정하는, 단순하게 몸에 맞도록 하는, 또는 밀착시키는 뜻을 말한다. 단순히 몸에 밀착시키는 것으로 타이트(tight)라 말하고 피트와 구별된다. 기성복의 조건으로 이것은 몸에 합리적으로 잘 맞는 의복을 말한다.
피크 라펠(peaked lapel) / 피크는 ‘뾰족한’의 의미. 따라서 데일리 칼라의 라펠(밑 칼라)의 끝이 위를 향해서 뾰족하게 예각을 이루고 있는 라펠을 말한다.
파낫슈 / 본래 우모장식의 의미였으나 쇼트 컷으로 짧게 컬포개놓은 헤어스타일을 말함.
파스텔 컬러 / 연하고 부드러운 파스텔과 같은 기분의 색상 원색에 흰색을 더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봄의 대표적인 컬러로 파스텔 톤이라고 함
파스트럴 프린트 / 전원풍경의 그림무늬를 말한다. 티셔츠 등에 많이 이용된다
파우더 핑크 / 연분홍과 같은 연한 핑크색을 말함. 파스텔 핑크보다 연한톤.
파운데이션 / 의복의 실루엣을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입는 속옷을 말한다. 화장할때의 맨살을 의미하기도 한다.
판타나 / 인도에서 온 홀치기 염색을 주로 한 무명스카프를 말함. 웨스턴 룩에서도 없어서는 안되는 액세서리로 사라사무늬등이 많이 쓰인다.
패니.랩 / 허리에 감는 천을 말함. 벨트와는 달라서 흐르는 듯한 우아함이 있다.
패션 코디네이터 / 패션 전체의 조화를 꾀하는 스페셜리스트
패치워크 / 대소의 여러 가지 옷감조각을 이어 맞춘 것. 쿠션이나 침대커버 등에 많다.
팬시 굿즈 / 취미의 잔물건을 말함.
퍼퓸 / 향수
페그 / 원추형의 실루엣 디자인을 말함. 팬츠나 스커드 등 윗부분에 볼륨을 주고 밑으로 내려가면서 폭이 좁은 디자인
페미닌 / 여성다운 옷차림을 말함.
페전트 룩 / 농민과 같은 소박한 이미지의 스타일. 각국의 독특한 무늬를 이용한 페전트 스카프나 무명의 여유가 있는 페전트 블라우스 등
페이즐리 / 페르시아, 인도에서 생긴 식물의 무늬인데 18세기에 스코틀랜드의 페이즐리시에서 모직물에 많이 유행되었다.
페이크 포 / 인공모피를 말함.
포더 프린트 / 옷감의 끝에 무늬를 프린트 하는 것으로 헴라인이나 소매부리에 무늬가 오도록 한다.
포멀 / 형식적인 예복을 말함. 남성은 턱시도, 여성은 이브닝 드레스 등
포스트 모던 / 본래 건축분야에서 사용된 용어. 기능성중시의 모더니즘에 대해서 유희감각을 중시한 경향이 있다.
포클로어 / 민속조의 의미
포 타이 / 일반적으로 나비 넥타이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리본모양으로 매는 드레시한 것까지 포함.
푸어시크 / 싼 값의 옷이라도 멋있게 입을 수 있는 옷맵시를 말한다.
풀 오버 / 머리부터 뒤집어 쓰는 스타일의 상의 스웨터를 가르키는 수도 있다.
퓨어 컬러 / 순색을 말함. 색상이 가장 산뜻한 색상을 말함.
프란넬 / 능직의 촉감이 부드러운 옷감으로 줄무늬 천이 많고 신사복이나 팬츠에 많이 이용된다.
프레엔 / 장식이 없는 미끈하다는 의미
프렉서빌리티 / 유연한, 연한의 의미
프린트 온 프린트 / 무늬위에 무늬를 겹치는 것으로 중무늬와 꽃무늬를 겹친 것 등이있다. 색다른 무늬의 옷을 입는다는 의미도 있다.
플랫칼라 / 칼라세움이 없는 편편하게 접혀진 칼라를 말한다. 귀여운 이미지로 아동복에 많이 이용된다.
플레어 / 바이어스 재단으로 풍부한 흐름을 내는 실루엇 플레서 스커트
패브릭 / 옷감을 총칭해서 말한다.
피셔맨 스웨터 / 극의 어부가 입는 방한용의 두툼한 스웨터를 말함. 천연의 굵은 실로 짜고 지그재그, 다이아몬드, 꽈배기무늬가 특징이다.
피터팬 칼라 / 동화의 주인공 피터팬의 복장에서 볼 수 있는 둥글게 커트된 칼라를 말함. 귀여운 느낌의 아동복에 많이 이용된다.
피프티즈 / 50년

One thought on “패 션 용 어 정 리”

  1. I’m really enjoying the theme/design of your blog. Do you ever run into any
    internet browser compatibility problems? A small number of my blog
    visitors have complained about my website not operating correctly
    in Explorer but looks great in Firefox. Do you have any advice to help fix this issue?

    Reply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