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스디알엠(Janus DRM)

제너스디알엠(Janus DRM)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개발한 차세대 디지털저작권관리(DRM) 솔루션이다. 공식 명칭은 ‘윈도 미디어 DRM 10 포 포터블 디바이스(Windows Media DRM 10 for Portable Devices)’다.

제너스디알엠은 MS DRM으로 보호된 음악이나 동영상을 휴대형 기기에서 재생해주는 기술이다. 휴대형 MP3플레이어 외에도 PMP, 셋톱박스, 휴대폰 등 다양한 기기에 적용되며 현재 아이리버, 델, 크리에이티브 등과 같은 업체들이 제너스디알엠 탑재 제품을 시판 중이다. 또 미국의 냅스터투고(Napster To Go) 서비스가 제너스디알엠을 이용해 한 달에 14.5달러를 지불하고 음악을 임대하는 정액제 다운로드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제너스디알엠은 MS가 주창하는 ‘플레이 포 슈어(play for sure)’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제너스디알엠은 기간이나 횟수를 제한하는 복합 콘텐츠 서비스 모델, 하나의 라이선스로 복수의 콘텐츠 라이선스를 관리하는 라이선스 체이닝, 재생 횟수에 따라 정산하는 미터링, 복수 라이선스를 자동갱신하는 라이선스 싱크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